본문 바로가기
💻전자기기 사용기/맥북 사용기

[전자기기 사용기/맥북 사용기] 개발 환경 구축 (GCC/G++ 컴파일러, CLion, InteliJ IDEA, Git)

by 코코의 주인 2022. 1. 4.

이번 글에는 맥북에 개발을 위한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에 대해 써보겠다.

나는 C++과 Java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 위주로 설치하였다.

1. GCC/G++ 컴파일러

컴파일러는 고급 언어(C나 C++ 같이 인간이 쓰기 편한 언어)를 기계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이 중 GCC/G++ 컴파일러는 GNU 프로젝트에 의해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다.

여담이지만 컴파일러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너무 어려워서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주위에서 컴파일러 수업을 듣는다고 하면 추천해 줄 생각이다.

GNU 프로젝트 : 리처드 스톨만에 의해 시작된 누구나 자유롭게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자유 소프트웨어(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공유하는 프로젝트

자세한 정보 : https://www.gnu.org/gnu/thegnuproject.ko.html

설치방법

1. Xcode Command Line 설치

맥OS에서 GCC/G++ 컴파일러는 Xcode Command Line를 설치하면 그 안에 포함되어있다. (Git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설치하면 편하다)

Xcode Command Line은 Xcode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깔리지만 Xcode의 용량이 11GB가 넘기 때문에 나는 Xcode Command Line만 설치해줬다.

//Command Line Tools 설치
xcode-select --install

//GCC 컴파일러 버전 확인
gcc -v

//G++ 컴파일러 버전 확인
g++ -v

나는 이미 command line이 설치가 되어 있어서 오류 메시지가 나왔지만, 설치가 되어있지 않은 사람들은 설치에 동의하라는 메시지창이 나올 것이다. 설치를 완료했다면 컴파일러들이 잘 설치되어있는지 명령어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아래 예시들은 C와 C++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예제코드를 컴파일한 것이다.

GCC 컴파일러

//컴파일
gcc "파일명" -o "컴파일 된 파일명"

//실행
./"파일명"

GCC 컴파일

G++ 컴파일러

//컴파일
g++ "파일명" -o "컴파일 된 파일명"

//실행
./"파일명"

G++ 컴파일

 

 

2. CLion

CLion은 설치할지 말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지만 대학생은 무료로 라이센스 발급을 해주기 때문에 일단 설치를 해두기로 했다.

CLion은 Pycharm, InteliJ IDEA 등을 만든 Jetbrains에서 만든 C/C++용 통합개발환경(IDE)이다.

GCC/G++ 컴파일러를 설치한 이상 Sublime text나 VS Code 같은 소스 코드 에디터만 설치해도 C/C++ 코딩이 가능했지만 나중에 디버깅 할 일이 생기면 편할 거 같아서 IDE도 하나 설치하기로 했다.

통합개발환경(IDE) : 텍스트 에디터 + 컴파일 + 디버거 등 개발에 필요한 작업들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통합해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ex) Visual Studio, CLion 등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D%86%B5%ED%95%A9\_%EA%B0%9C%EB%B0%9C\_%ED%99%98%EA%B2%BD

소스 코드 에디터 : 소스 코드 에디터는 소스 코드의 작성과 편집에 특화된 문서 편집기이다.
ex) Visual Studio Code, sublime text, atom 등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86%8C%EC%8A%A4\_%EC%BD%94%EB%93%9C\_%ED%8E%B8%EC%A7%91%EA%B8%B0

 

Jetbrains 라이선스 발급

https://www.jetbrains.com/ko-kr/community/education/#students

위 링크를 타고 홈페이지에 가면 라이선스를 발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만약 본인이 교육용 목적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학교 이메일을 통해 라이선스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금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라이선스를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나는 학교 이메일을 통해 인증했다.

이 외에도 국제 학생증을 통한 인증도 가능하고, 만약 본인이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면 그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문서가 있다면 서류를 통해서도 라이선스 발급이 가능하다.

 

 

라이선스를 신청하고 학교 이메일에 가면 Jetbrains에서 발송한 인증 메일이 와있을 것이다.

링크를 클릭하면 라이선스 발급이 완료된다.

 

 

CLion, InteliJ IDEA 설치

https://www.jetbrains.com/ko-kr/clion/download/#section=mac

위 링크에서 CLion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본인의 맥이 Intel인지 Silicon(M1)인지 확인하고 다운로드 하면 된다.

나는 M1 맥을 사용중이라 SIlicon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았다.

 

 

 

다운로드한 경로에 가서 디스크 이미지파일(dmg파일)을 실행한 뒤, 앱을 Applications으로 드래그 하여 추가하면 설치가 끝난다.

 

 

설치가 끝난 뒤 앱을 실행하면 초기 설정창에서 라이선스를 입력하라고 나온다.

아까 라이선스 발급을 할 때 가입한 Jetbrains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라이선스가 추가된다.

 

 

 

 

3. InteliJ IDEA 설치

https://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section=mac

InteliJ는 기업용 유료(Ultimate) 버전과 개인용 무료(Community) 버전이 있다.

Community버전은 Ultimate 버전보다 기능적으로 제약이 있지만 간단한 프로젝트나 개인 공부를 하기에는 충분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마찬가지로 본인 맥의 CPU가 Intel인지 Silicon인지 여부에 따라 설치해주면 된다.

 

 

디스크 이미지 파일(.dmg파일)을 실행한 뒤 앱 아이콘을 Applications로 드래그 해서 설치한다.

 

 

InteliJ Community 버전은 라이선스 추가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4. Git

//git 버전 확인
git --version

//만약 설치가 필요하다면
xcode-select --install

git은 아까 GCC컴파일러를 설치할 떄 설치한 Xcode Command Line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설치했다면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드디어 맥에서 개발 환경 세팅을 했다.
개발 공부 한다고 산 맥북에 개발 환경을 설치하기까지 한 달은 걸렸다.
이제 진짜진짜 공부해야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