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8111
풀이
자료구조
- int width : 맵의 가로 칸 수
- int vertical : 맵의 세로 칸 수
- int block : 초기에 입력받는 블록 수
- int rand[][] : 맵을 저장
- int max : 맵 중에 가장 높이가 높은 수
- int min : 맵 중에 가장 높이가 낮은 수
- int time : 가장 빠른 시간 저장할 변수
- int height : 시간이 time일 때 맵의 높이
- int temp_time : 라운드 별로 시간
- int temp_height : 라운드 별로 높이
- int fill : 땅을 채우는 횟수
- int dig : 땅을 파는 횟수
알고리즘
-브루트 포스
설명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다 해봐야 하는 브루트 포스 방식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다.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climits>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width = 0; //맵의 가로 칸 수
int vertical = 0; //맵의 세로 칸 수
int block = 0; //가지고 있는 블록의 수
int rand[500][500]; //맵을 저장할 배열
int max = INT_MIN; //맵에서 가장 높은 높이
int min = INT_MAX; //맵에서 가장 낮은 높이
int time = INT_MAX; //가장 빠른 시간을 저장할 변수
int height = INT_MIN; //시간이 time 일 때 맵의 높이
int temp_time = 0; //라운드마다 만들어지는 시간
int temp_height = 0; //라운드마다 만들어지는 높이
int fill = 0; //땅을 채우는 수
int dig = 0; //땅을 파는 수
cin >> width >> vertical >> block;
//vertical * width 만큼 2차원 배열에 땅 입력
for(int i = 0; i < vertical; i++) {
for(int j = 0; j < width; j++) {
cin >>rand[i][j];
if(rand[i][j] > max)
max = rand[i][j];
if(rand[i][j] < min)
min = rand[i][j];
}
}
//브루트 포스
for(int i = max; i >= min; i--) { //땅의 가장 높은 높이부터 낮은 위치까지 모든 높이를 가정하고 평탄화 작업
for(int j = 0; j < vertical; j++) {
for(int k = 0; k < width; k++) {
if(rand[j][k] < i) { //해당 칸의 높이가 원하는 높이보다 낮으면
fill += (i - rand[j][k]); //원하는 높이까지 땅 채우기
}
if(rand[j][k] > i) { //해당 칸의 높이가 원하는 높이보다 높으면
dig += (rand[j][k] - i); //원하는 높이까지 땅 파기
}
}
}
if(block + dig >= fill) { //총 블록 수(이미 가지고 있는 블록 + 땅을 파서 새로 생긴 블록)보다 채워야 하는 블록이 적으면
temp_time = fill + (2 * dig); //소요되는 시간 계산
temp_height = i; //땅의 높이는 현재 목표 높이로 입력
fill = 0; //변수 초기화
dig = 0; //변수 초기화
if(temp_time < time) { //time을 최소값으로 변경
time = temp_time;
height = temp_height;
}
else if (temp_time == time) { //시간이 같으면
if(temp_height > height) //높이가 더 높은 경우로 변경
height = temp_height;
}
}
else { //변수 초기화
fill = 0;
dig = 0;
}
}
cout << time << " " << height <<"\n"; //출력
return 0;
}
총평
별로 어렵지도 않은 놈이.. 한 시간 이상 잡고 있게 했던 문제다.
존재하는 반례를 싹 다 넣어봤는데도 계속 틀렸다고 나오길래 멘탈이 갈렸다.
변수 중 fill이랑 dig을 라운드가 끝날때마다 0으로 초기화를 해줬어야 하는데 그걸 잘못 해서 계속 '틀렸습니다'가 나왔던 거다!!
채점현황을 보니 동시간에 나를 포함한 3명이 '틀렸습니다'의 지옥에 갇혀서 고통받고 있었다.
뭔가 이상할 때는 계속 잡고있기 보다는 잠깐 머리를 식히고 와서 다시 보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을 들게 한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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